티스토리 뷰

728x90

해보면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더 시간 절약되길 바래서 남긴다.

 

Strapi는 콘텐츠를 쉽게 관리하는 용도로 개발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설치시에는 기본적으로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데 나중에 mysql이나 postgresql로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이미 만들어진 데이터까지 스키마 생성을 하면서 같이 복사한다.'

 

사실 이것이 전부이다. 개발자들이 의문이 생기는 지점이 기본 sqlite에서 mysql 이나 postgresql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인데, '해답은 설정을 바꾸고 접속하면 알아서 데이터 복사까지 해준다' 이것이 답이다.

 

아래는 쓴 김에 절차를 추가한다. 절차는 아래 링크에 잘 나와 있다.

 

Database | Strapi Documentation

Strapi offers a single entry point file to configure its databases.

docs.strapi.io

 

strapi가 기본 설치된 상황을 가정하고

우선 .env 파일을 찾아서 아래 내용을 작성한다. DATABASE_URL을 넣으면 하나로 끝나긴 하다. 이 변수가 optional이고 아래 변수들이 필수이다.

 

1. 아래 설정은 몇가지를 가정하고 있다. 새로운 username strapi을 추가했다는 것과 strapi라는 database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DATABASE_CLIENT=postgres
DATABASE_HOST=192.168.50.141
DATABASE_PORT=5432
DATABASE_NAME=strapi
DATABASE_USERNAME=strapi
DATABASE_PASSWORD=strapi
DATABASE_SSL=false

 

2. 아래의 내용을 등록하면 된다. 아래 캡처에서 보이듯 PSQL Tool을 사용하여 처리하면 된다.

 

 

아래 세번째 줄의 strapi는 데이터베이스 이름, postgres는 admin 계정이다. admin 계정으로 strapi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다는 의미

 

$ CREATE DATABASE strapi

$ CREATE USER strapi WITH PASSWORD 'strapi';
$ \c strapi postgres
$ GRANT ALL ON SCHEMA public TO strapi;

728x90
댓글